일산 집값 어떻게 될까...? (일산 부동산 호재가 있을까...?)
개인적으로 GTX-A구간에 대한 관심이 크다.
그래서 GTX-A구간의 호재지역을 일산과 동탄으로 보긴 하였는데...
과연 의미가 있는 걸까? 그리고 그것이 반영이 된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래서 부동산 가격과 밀접한 신규 아파트 분양 물량 동향을 알아보아야 할 거 같다.
그래서 호갱노노를 통하여 지난 3년간 일산 부근의 아파트 입주물량을 확인해보았다.
호갱노노 일산 부근 아파트 신규 공급
잘 보면 덕양구에서 2,500여세대, 일산동구에서 2,400여세대 그리고 일산 서구에서는 분양이 없었다. 즉, 공급물량이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주변의 김푀에서 15,600세대가 있었고, 서울 내 성동구 및 강동구 등에서 분양이 많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앞으로는 어떨까...?
호갱노노 일산 부근 아파트 신규 공급
파주 운정에 약 만여세대가 입주하고 서울 은평구 뉴타운에서 9,500여 세대가 입주한다.
앞 뒤로 영향이 심한 상태이다.
그럼 그 동안 일산의 집값은 얼마나 증가했을까...?
일산 부동산 상승률
KB부동산의 시세데이터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만들어 보았다.
잘 보면 전국대비 일산의 부동산 가격은 평균보다 높은 가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잘 보면 전국의 집값은 상승세에 있으나 일산의 집값은 상승세가 꺽여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럼 다른 도시들은 어떨까...?
수도권 주요도시 부동산 상승률
수도권의 주요 신도시를 중심으로 보았을 때 상승률이 용인보다는 나은 상태이고 김포보다는 나은 상황이나 잘 보면 일산만 그 성장세가 이상하게 꺽여있는 상태이다.
특히, GTX가 일산 킨텍스까지만 만들어지고 파주 운정까지 연결이 안되었다면 일산의 가치는 지금보다는 많이 커졌을 것이지만 현재 만들면서 같이 동반개발을 하기로 하였기 때문에 일산의 대안으로 파주 운정이 만들어지는 효과가 생겼다.
또한, 90년대 초중반 지은 아파트라 30년 되기까지도 좀 남았고 게다가 안전진단 상 문제가 없을 테니 재건축 이슈도 없을 것이다.
게다가 파주 운정에 만가구 이상의 단지가 만들어지고 은평구에도 만가구 정도의 단지가 만들어지며 일산에서 은평으로 또는 운정으로 새집으로 이사 갈 인구가 만들어지는 현상이 생기지 않을까 싶다. (기다리고 일산 가치를 높여야 할텐데...)
물론, 부도안 전문가가 아니고 그냥 하정된 데이터만 가지고 분석하다보니 잘은 모르겠지만...
일산에 어떤 특별한 호재는 GTX외에 특별한 것이 없는데... 그것을 운정과 나누어 먹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 버린 느낌이다. 그래도 GTX 개통시기가 되면 가격은 오를 것으로 아마 이번 정권 말쯤 되면 상승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그러나 지축역 부근에 생기는 신규 단지는 그 효과는 그리 보지는 못 할 듯 하다... GTX와 좀 거리가 있다. 연신내까지 내려가던가 아니면 위로 킨텍스까지 가서 갈아타야 할텐데... 말이다.
다시 정리하면 일산에 그동안 가격이 오른 것은 그나마 일산 입주물량이 적어서 그랬으나 앞으로 주변에 입주물량이 왕창 쏟아지면서 그 호재는 받기 힘들 듯 하다. 그나마 GTX 개통시기에 맞추어 라는 호재가 되겠지만... 운정과 호재를 나누어먹기 해야 하는 상황이라 생각보다(?)는 호재로 확 오르는 일은 업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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