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의 神' 김유진의 장사는 전략이다 - 김유진

2018. 4. 21. 07:30독서 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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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읽어 본 책을 여러번 읽는 편은 아니다.

지금까지 여러번 읽은 책은.. 재미삼아 읽는 중국 작가 김용의 사조영웅문 등 무협지들이다. 

그런데, 무협지는 아니지만... 장사는 이렇게 해야 한다를 잘 정리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책을 소개 받았다. (장사하는 친구에게서 말이다.)

참 쉽게 풀어준다.

전체적으로 심리학책이라 생각하며 단순히 요식업에 해당하는 내용만은 아니다.

모든 비즈니스에 적합하다고 해야 할까...?

마치.. 부동산 판매 시 인테리어를 어떻게 하라고 이야기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였다.

IT Consulting을 십여년간 해왔지만.. 솔찍히 똑같다.

고객의 타겟을 정확히 잡고 고객의 성향을 만든 후 나의 제품을 어떻게 어필 할 것인지 포인트를 잡아주는...

그리고 2차 리뉴얼 시 어떻게 전략적으로 다가가야 할지...

나만의 제품을 카피하는 회사가 나타났을 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위와 같은 마케팅 사례들을 어렵지 않게 하나하나 풀어내고 있다.

작가 김유진은 고객의 심리를 어떻게 끌어낼 것인가? 이런 면에서 사람의 심리를 어떻게 파악하고 어떻게 끌어내주어야 할지 잘 아는 것 같다.

꼭 장사를 할 것이 아니라고 해도 한번 쯤 봐두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 있는 업이 요식업이 아니여도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또 아는가...? 은퇴하고 하고 싶은 것이 요식업일지.....

아래는 '장사의 神' 김유진의 장사는 전략이다의 목차이다.


머리말 | 당신의 노력은 반드시 보상받을 겁니다 

전략 1. [끌어당기기] 고객에게 시켜라 

재미가 없으면 고객도 없다 

50% 가격 할인의 비밀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라 

고객은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다 

저희는 주문과 동시에 밥을 짓습니다 

평범한 요리를 더 맛있어 보이게 만들어 보자 


[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줄을 세우고 싶으시죠? 

- 피 같은 임대료를 내고도 이익이 나게 만드는 솔루션 


전략 2. [차별화] 전구를 바꿔라 

“일요일은 쉽니다”라는 안내의 오류 

단돈 1,000원의 어마어마한 위력 

고기 들어오는 시간을 적어라 

당신은 혹시 사나운 개를 키우고 있지 않으신가요? 

숨겨진 18cm를 찾아라 

어차피 줄 거면 생색내면서 줘라 


[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전구는 무조건 1년에 두 번 바꿔라 

- 진정한 고수는 매장 조명의 색온도까지 고려한다 


전략 3. [호기심 유발하기] 소리로 유혹하라 

높아야 맛있어 보인다. 4cm의 비밀 

로고송을 만들어 귀를 꼬드기세요! 

맛은 지극히 상대적이다 

“바사삭!” 소리도 매출을 올릴 수 있다 

5초 안에 시선을 사로잡아라! 

설탕을 미워하지 마라 

호감을 주는 인테리어는 음악으로 완성된다 


[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고객은 칼로리 높은 사진을 좋아한다 

- 기름이 줄줄 흐르는 사진을 최고 해상도록 출력해서 붙여라 


전략 4. [기본기] 밥 짓는 물을 바꿔라 

타깃 오디언스가 정확하지 않으면 필패한다 

그래도 그렇지 봉평이 뭡니까? 

밥집은 무조건 밥이 맛있어야 한다 

외식업은 아이디어도 맛있어야 한다 

음식은 먹기도 전에 맛있어야 한다 

절대로 고객을 가르치려 들지 마라 

제발, 고객이 원하는 걸 파세요 


[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장기불황, 다 망해도 이런 오너는 살아남는다 

- 라모스 버거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내역 전격 공개! 


전략 5. [비주얼] 판을 갈아엎어라 

무조건 음식은 예뻐야 한다 

설득의 핵심, 권위를 모셔오자 

신메뉴 도입에도 원칙이 필요하다 

“NO”라고 절대 말하지 마라 

원산지, 생산자, 조리법 그리고 마리아주 

저울이 해답이라고 100번 강조합니다 

해체하고 펼쳐라 


[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무조건 무거운 식기를 사용하라 

- 커트러리의 무게와 체감 가격의 상관관계 


전략 6. [내실 다지기] 카톡을 꺼라 

일할 사람 없어서 밥장사 못 해먹겠네 

벤치마킹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 

제발 카톡 좀 끄세요 

장사는 브랜드가 아니라 사람이 하는 거다 

주인의식을 왜 강요하세요? 어차피 주인도 아닌 사람에게 

친절하기 싫다면 이 방법은 어떠세요? 

독학으로 데이터 전문가가 되는 최고의 스킬 


[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디테일로 차별화하고 감동시켜라 

- 성공을 가져다주는 장사의 디테일 100 


전략 7. [스토리텔링] 사연을 만들어라 

단점을 없애기보다 장점을 키워라 

생존의 마지노선, 매출 계획 

스토리텔링은 이렇게 만드는 거다 

장사는 연애다 

천재가 아니라면 천재가 되는 법이라도 배워라 

포정이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계산 가능한 가치만 깔아주세요 


[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왜 우리 가게만 손님이 없을까? 

- 외면할수록 고객에게 버림받는 다섯 가지 


전략 8. [확장] 빗장을 풀어라 

고장 난 냉장고도 맛을 만든다 

누구나 프랜차이즈 본사의 오너를 꿈꾼다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이것만 외우자! 

Part One: 아이디어, 가맹점 계약, 관계 유지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이것만 외우자! 

Part Two: 물류 시스템, 상권 분석 

맛있는 음식점은 절대로 혼자 가지 않는다 

뷔페 성공 전략 Part One: 뷔페 공학 

뷔페 성공 전략 Part Two: 메뉴나 요리가 친절하면 안 되나요? 


[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문제를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고 해결하라 

- 어느 티벳 식당 사장님의 고민에 답하며 


맺음말 | 사랑하는 후배 K에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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